영화비즈니스 세부 영역 소개

 

수입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해외에서 만들어진 외국 영화를 국내로 수입하여 들여오는 과정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, 베를린, 베니스 등 주요 해외 영화제 마켓 참여, 영어능력 필수            

배급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수입/제작된 영화를 극장에 상영하도록 공급하는 일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영화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영업, 전략 능력 필요                             

마케팅            

영화를 관객에게 인지시키고 관람을 선택하도록 하는 모든 과정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오프라인, 홍보, 포스터, 예고편, 온라인, 관객분석 분야로 나뉨

극장(프로그래머)           

극장에서 상영할 영화를 선정하고 기획전, 영화제 등 극장 컨텐츠를 기획하는 일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영화를 고르는 안목, 커뮤니케이션 능력, 기획력 필수

기획/개발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영화를 기획 및 제작하는 일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원작 구매, 각색, 아이템 개발, 감독 선정, 배우 캐스팅 등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스토리 이해 및 개발 능력, 커뮤니케이션 능력 요함

투자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영화 제작/수입을 위한 자금을 투자 또는 대여하여 수익을 내는 영역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제작비 산정, 투자제안서 작성, 손익 추정 등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투자배급사와 전문투자사(창투사) 업무로 구분

다양성 영화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독립영화, 예술영화, 다큐멘터리영화 등 상업영화와 차별화되는 주제, 표현 방식으로 

관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는 영화            

 - 수입, 마케팅, 배급, 극장 네트워킹 등

부가판권          

극장 상영 이후 부가적인 수익을 내는 플랫폼 영역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 DVD/블루레이, IPTV, 디지털 케이블, 온라인 다운로드 등

해외 세일즈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국내에서 제작된 영화를 해외 시장에 판매하여 수익을 내는 영역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 해외 배급/마케팅, 시기별/지역별/영화별 전략

관객 분석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영화 마케팅을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포인트를 수치 또는 통계화 하는 과정 

 - 예매순위, 박스오피스, 평점 분석, 관객 설문조사 등

 

 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