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화비즈니스 세부 영역 소개
수입
해외에서 만들어진 외국 영화를 국내로 수입하여 들여오는 과정
- 칸, 베를린, 베니스 등 주요 해외 영화제 마켓 참여, 영어능력 필수!
배급
수입/제작된 영화를 극장에 상영하도록 공급하는 일
- 영화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영업, 전략 능력 필요
마케팅
영화를 관객에게 인지시키고 관람을 선택하도록 하는 모든 과정
- 오프라인, 홍보, 포스터, 예고편, 온라인, 관객분석 분야로 나뉨
극장(프로그래머)
극장에서 상영할 영화를 선정하고 기획전, 영화제 등 극장 컨텐츠를 기획하는 일
- 영화를 고르는 안목, 커뮤니케이션 능력, 기획력 필수!
기획/개발
영화를 기획 및 제작하는 일
- 원작 구매, 각색, 아이템 개발, 감독 선정, 배우 캐스팅 등
- 스토리 이해 및 개발 능력, 커뮤니케이션 능력 요함
투자
영화 제작/수입을 위한 자금을 투자 또는 대여하여 수익을 내는 영역
- 제작비 산정, 투자제안서 작성, 손익 추정 등
- 투자배급사와 전문투자사(창투사) 업무로 구분
다양성 영화
독립영화, 예술영화, 다큐멘터리영화 등 상업영화와 차별화되는 주제, 표현 방식으로
관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는 영화
- 수입, 마케팅, 배급, 극장 네트워킹 등
부가판권
극장 상영 이후 부가적인 수익을 내는 플랫폼 영역
- DVD/블루레이, IPTV, 디지털 케이블, 온라인 다운로드 등
해외 세일즈
국내에서 제작된 영화를 해외 시장에 판매하여 수익을 내는 영역
- 해외 배급/마케팅, 시기별/지역별/영화별 전략
관객 분석
영화 마케팅을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포인트를 수치 또는 통계화 하는 과정
- 예매순위, 박스오피스, 평점 분석, 관객 설문조사 등
'아카데미 로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★아카데미 로카 수강생 취업 현황★(2023. 10) (0) | 2023.10.16 |
---|---|
[Step.3] 무엇을 들어야 할까? (0) | 2023.10.16 |
[Step.1] 영화계 취업을 위한 영화비즈니스란? (0) | 2023.10.16 |